열린 교실

제7차 독서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

cassia 2005. 11. 7. 05:57
 
제7차 독서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

독서는 글을 매개로 독자와 필자 사이에 일어나는 심리ㆍ사회적 상호 작용이다. 독자는 배경 지식을 동원하여 필자의 의도와 정보가 담긴 글을 읽고 글의 의미를 재구성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독자는 지적 능력을 신장시키고 정서를 함양하며, 문명의 발전과 문화의 창달에 기여할 수 있다.
독서 능력은 글을 읽고 그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는 고등 수준의 인지적, 정의적 정신능력이다. 이 능력은 글의 내용을 분석, 종합, 해석, 비판, 감상 등의 하위 능력으로 구성되며, 독서의 과정에서 이들이 개별적으로 또는 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현된다.
고등학교 독서교육은 독서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하고, 독서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독서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르는 과목이다. 또, 독서교육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 교과의 \'읽기\' 영역의 학습 내용을 심화, 발전시킨 과목이다.
고등학교 \'독서\' 과목의 내용 체계는 크게 \'독서의 이론\'과 \'독서의 실제\'로 구성한다. \'독서의 이론\'은 \'독서의 본질\', \'독서의 원리\', \'독서의 태도\'의 세 영역으로 구분된다. \'독서의 본질\'에서는 독서의 특성에 관한 개념적 지식이 교수ㆍ학습의 중심이 된다. \'독서의 원리\'에서는 독서의 준비, 독해, 독해 과정의 인식, 독서와 학습 방법 등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원리 및 전략에 관한 절차적 지식이 교수ㆍ학습의 중심 내용이 된다.
\'독서\'과목에서는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적인 독서 활동을 강조하여 사회 생활 및 평생 학습의 기초를 마련해 주는 데 중점을 둔다.
2. 목 표
독서의 이론을 이해하고, 독서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글의 성격과 독서의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독서하는 능력과 바람직한 독서 태도를 기른다.
가. 의사 소통 행위로서의 독서의 본질과 원리를 이해한다.
나. 글의 성격과 독서의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방법으로 글을 읽는다.
다. 바람직한 독서 태도를 지닌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영역별 내용
(1) 독서의 이론
㈎ 독서의 본질
독서의 기능과 특성
사회적 의사 소통 행위로서의 독서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한다.
언어, 사고, 문화, 독서의 특성과 그 관계를 이해한다.
독서의 과정
의미 구성 과정으로서의 독서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한다.
독서 과정에 관련되는 중요 요인의 특성과 그 영향을 이해한다.
독서 과정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들을 이해한다.
독서의 방법
독자에 따라 독서 방법이 다름을 이해한다.
독서 방법에는 좋은 방법도 있고 나쁜 방법도 있음을 이해한다.
독서의 여러 가지 방법과 절차를 이해한다
효율적인 독서는 독서 목적, 독서 자료, 독서 능력 등에 따라 달라져야 함을 안다.
독서의 가치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해 주는 행위로서의 독서의 가치를 이해한다.
사회, 문명, 문화의 유지와 발전에 미치는 독서의 가치를 이해한다.
㈏ 독서의 원리
독서의 준비
글을 읽는 목적을 확인하고, 글에서 무엇을 중요하게 파악해야 하는지를 생각한다.
글의 화제나 내용에 관련된 배경 지식이나 경험을 상기하여 활용한다
글의 제목, 소제목 등을 읽고 글의 내용을 예측한다.
그림, 삽화, 도표 등을 보고 글의 내용 전개를 짐작한다.
⑤ 그림, 삽화, 도표 등을 보고 글의 내용 전개를 짐작한다.

1. 성 격

2. 목 표

3. 내 용
가. 내용 체계
나. 영역별 내용

4. 교수ㆍ학습 방법

5. 평 가

제7차독서교육과정에관한고찰.hwp

'열린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11일을 '젓가락의 날'로  (0) 2005.11.12
국보 1호 거론 훈민정음 해례본  (0) 2005.11.09
독서계획세우기  (0) 2005.11.07
독서교실  (0) 2005.11.07
아이들에게  (0) 2005.1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