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실

독서교실

cassia 2005. 11. 7. 05:06
독서기초 독서일반 책의 선택 단계별 독서지도 독서감상지도

독서의 특성
1. 독서의 정의
2. 독서의 중요성과 기능
3. 의미 구성의 특성
4. 독서 과정의 가설적 모형
5. 독서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스키마 (배경지식, Schema) 이론
1. 스키마의 개념과 유형
2. 스키마의 영향
3. 스키마의 특성
4. 스키마 이론이 독서지도에 주는 시사점
독서의 원리
1. 어휘의 이해
2. 자구(사실)적 독해 (내용의 확인)
3. 추론적 이해
5. 비판적 독해(평가)
6. 감상적 독해(감상)
독서의 방법
1. 목적에 따른 독서의 방법
2. 독서의 기술
1) 독서의 1수준-초급독서
2) 독서의 2수준- 점검 독서
3) 독서의 3수준-분석독서
4) 독서의 4수준-신토피칼 독서
5) 자료설명
장르별(도서 종류별) 글 읽기 전략
1. 정보를 전달하는 글
1) 보고문(報告文)
2) 설명문(說明文)
3) 기사문(記事文)
4) 기행문(紀行文)
5) 전기문(傳記文)
2. 설득 및 논증하는 글
1) 논설문(論說文)
2) 학술 논문(學術論文)
3) 비평문(批評文)
3. 친교 및 정서를 표현하는 글
1) 서간문(書簡文)
2) 감상문(感想文)
3) 시(詩)
4) 소설(小說)
5) 희곡(戱曲)
6) 수필(隨筆)
효율적인 독서 지도 방법
1. 최근에 주목받는 읽기 교육 내용
2. 독서지도 방법의 원리
3. 과정중심 독서 지도
1) 독서 전의 활동
2) 독서 중 활동
3) 독서 후의 활동
독서지도 발문
1. 발문의 정의와 목적
2. 발문의 종류
3. 독서지도 발문 구성
4. 과정중심 독서지도에서의 발문 구성
청소년을 위한 독서토론 지도
1. 독서 토론의 원리
2. 토론의 본질적인 구성 요소
3. 독서 토론의 주제
4. 독서 토론 형성을 위한 요건
5. 독서 토론의 진행 과정
1) 토론 도서의 선정
2) 토론을 위한 준비
3) 토론질문의 제시와 질문 검토
4) 질문에 대한 의사교환 -본격적인 토론
5) 토론의 종결
6. 토론에서 말하는 방법
7. 독서 토론 지도의 효과
8. 독서 토론 지도자의 자질
9. 자료설명
어린이를 위한 독서토론 지도
1. 어린이 독서토론은 가능한 것인가?
2. 어린이 독서토론 지도의 준비
3. 어린이 독서토론의 절차와 방법
4. 어린이 독서토론 지도의 유의점
독서과정의 이해
1. 미시과정(문장 이해하기)
2. 통합과정(문장 해결하기)
3. 거시과정(글 전체 이해하기)
4. 정교화 과정
5. 초인지 과정(유연한 전략 사용하기)
6. 자료 설명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읽기(독서)교육의 이해
1.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읽기(독서)의 성격
2. 읽기 교육과정의 내용과 체계
자료 설명

'열린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7차 독서 교육과정에 관한 고찰  (0) 2005.11.07
독서계획세우기  (0) 2005.11.07
아이들에게  (0) 2005.11.06
시의 언어는 어떤 언어인가 3  (0) 2005.10.31
시의 언어는 어떤 언어인가 2  (0) 2005.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