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憧憬

박준의 시배달 - 곽재구,「와온(臥溫) 가는 길」

cassia 2022. 4. 7. 18:42

박준의 시배달 - 곽재구,「와온(臥溫) 가는 길」

 

 


곽재구,「와온(臥溫) 가는 길」을 배달하며

   시에 등장하는 와온은 전남 순천에 있습니다. 해질녘에 이곳에 가면 말 그대로 이 세상 따뜻한 것들이 모두 모여 있는 듯한 풍경이 펼쳐집니다. 작품에서는 이곳을 “비단으로 가리어진 호수”라고 표현했지만 사실은 바다입니다. 육지 깊숙하게 바다가 들어와 있는 잔잔한 ‘만’이어서 호수라 했겠지요. 그렇다면 시에 등장하는 궁항은 어디일까요. 궁항은 전남 여수에 있습니다. 궁항에서 와온까지 이어지는 길을 두고 요즘 사람들은 남파랑길이라 부릅니다.
우리는 어딘가에 도착하기 위해 길을 떠납니다. 하지만 이것이 꼭 도착에만 방점이 찍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 시에 등장하는 궁항에서 와온바다까지의 거리는 약 15km, 자동차를 타면 10분 조금 넘는 시간에 닿을 수 있지만 걸어서 가면 네 시간 가까이 걸어야 하는 비교적 먼 길입니다.
하지만 내가 좋아서 선택한 길이고 이 길 위에서 벌어지는 풍경들을 사랑한다면 누구라도 지체하지 않고 걷는 일을 선택할 것입니다. 차근차근 걸어 나가면서 느끼고 발견하게 되는 것들과 보폭을 맞추면서.   

문학집배원 : 시인박준 2022.04.07 (목)

작가 : 곽재구
출전 : 『와온 바다』(창비, 2012)


[시/에세이] 와온 바다 : 곽재구 시집 (창비시선 346)


 

와온 바다 - 교보문고

곽재구 시집 | 사랑과 삶과 그리움의 순결한 풍경들삶을 바라보는 따듯한 시선으로 인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을 노래해온 ‘사평역’의 시인 곽재구의 일곱번째 시집 가 출간되었다. (열림원 1

www.kyobobook.co.kr

원문보시려면 ▲클릭 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