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실

논술문이란

cassia 2007. 2. 4. 22:22

논술문이란 주어진 논제에 대한 자기 입장이나 주장을 밝히고,
그 의견에 대해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글입니다.

쓰는 순서는 대체로,

글에 대한 주어진 논제를 파악하고
자기의 주장 내지 입장을 정한 뒤,
그 의견에 대한 적당한 근거를 제시해주고
주장이 적당한지 점검 후, 결론 지으면 됩니다.

논술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

1) 추리적 사고 - 제시된 내용을 토대로 다른 것을 생각해 보는 것
2) 비판적 사고 - 옳고 그름을 가려내는 사고.
3) 분석적 사고 - 커다란 문제에 대하여 그 특징을 생각하여 작게
나누어서 이해.
4) 종합적 사고 - 제시된 내용을 통일시켜 하나의 전체적인 의미로
리하는 방법

- 논술알기 -

◈ 논술은 주어진 일정한 주제에 대해 논리적으로 생각하여, 자신의 견해를 체계적이고 완성된 글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논술은 글의 서술방식이 단순한 감상문과 같은 글짓기와는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먼저 알아야합니다.

◈ 따라서, 논술은 단시간에 습득되는 기술이 아닙니다. 독서와 생각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를 길러 꾸준한 연습을 하면 훌륭한 논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논술 공부 이렇게 지도하세요.


◈ 1단계 : 생각 키우기

   ♪ 여러분에게 친근하고 쉬운 독서자료를 주어 생각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 부담스러운 이론 중심보다 예시문 중심으로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비판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을 기르도록 합니다.

2단계 : 어휘력 기르기

   ♪ 자신의 생각을 글로 논술할 때는 정확하고 적합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잘못된 어휘를 사용하면 글의 내용을 혼란하게 할뿐만 아니라, 내용 전달을 바르게 할 수 없습니다.

   ♪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를 적절한 단어로, 불필요한 단어를 꼭 필요한 단어로 바꿀 수 있는 연습으로 어휘력을 기르게 됩니다.

3단계 : 문장력 기르기

   ♪ 생각과 논리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글의 서술관계가 분명해야 합니다. 서술관계가 모호하면 자신의 말하려는 의도가 상대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못하므로 문장의 기본을 다지는 단게입니다.

   ♪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서 논술에서 쓰는 여러 가지 비유나 기법을 익히게 합니다.

4단계 : 문단 쓰기

   ♪ 긴 글을 나눈다고 문단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논술에서는 생각의 블록 단위 별로 구별되어 문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 중심 문장에는 자신이 글에 나타내고자 하는 중심 내용이 담겨야 하고, 여기에 해당하는 사실이나 정보, 근거 등을 제시하는  뒷받침 문장을 꼭 제시하는 습관이 붙어야 논리적인 글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5단계 ; 완성된 문장으로 논술하기

   ♪ 이 단계에서는 주어진 제시문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논술을 쓰는 실전 단계입니다.

   ♪ 독서, 생활주변 이야기, 고전, 과학, 예술, 문화, 신문기사 등에서 뽑아낸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논술 공부를 총연습합니다.

 

'열린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공부 중심 학습습관 길러라"  (0) 2007.02.21
순 우리말 달력  (0) 2007.02.14
어린이 논술지도 어떻게 할까  (0) 2007.02.04
저학년 논술지도  (0) 2007.02.04
어린이들의 독서토론이 가능한가?  (0) 2007.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