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실

저학년 논술지도

cassia 2007. 2. 4. 22:15
저학년 논술지도
[서울신문 2006-03-17 08:42]

[서울신문]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상상력은 풍부하나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종합·비판하는 사고력은 부족한 시기이다. 따라서 저학년에서는 논술의 기본인 이유나 근거를 들어 말하고 쓰는 활동에서 기초를 닦고, 그 이유나 근거가 되는 배경지식을 상상의 세계까지 넓혀 다양한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 필요하다. 이에 그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밝히면 아래와 같다.
 

똑소리 나는 발표 태도 기르기

학습에 즐겁게 참여하고 논리적인 사고 형성을 위해 상황에 따른 말하기의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1단계로 시작하여 점차 3단계로 발전시키는데, 이를 위해서는 형제들을 함께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고 형제가 없다면 친구들을 모아 이야기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 때, 부모님도 존대어를 사용하여 진지한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책 읽고 인물이 한 일에 대한 내 생각 쓰기

예를 들어 권정생님의 ‘강아지 똥’이란 책을 읽고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글을 써보게 한다.

-참새와 흙덩이의 말을 듣고 강아지 똥의 마음은 어떠했을까?

-강아지 똥이 민들레를 위해 한 일, 강아지가 한 일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자세히 써 보자.

-내가 강아지 똥이었다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신문을 활용한 논리적인 생각 키우기

신문은 ‘살아 있는 교과서’라고 불릴 만큼 교육적 효과가 높다는 사실이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밝혀져 있다.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자료를 통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보면 아동의 흥미도 높고 사고력의 향상도 거둘 수 있다.

-신문에서 가장 재미있는 표정을 찾아내어 A4용지에 오려 붙이고 어떤 표정인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를 자세히 써보기

-신문에서 가족에게 주고 싶은 선물을 골라 붙이고 그 선물을 고른 까닭 쓰기

-신문 기사를 읽고 내가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을 있는 대로 쓰기

'열린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술문이란  (0) 2007.02.04
어린이 논술지도 어떻게 할까  (0) 2007.02.04
어린이들의 독서토론이 가능한가?  (0) 2007.02.04
초등 논술 지도 --성공에 대한 제언  (0) 2007.02.04
초등논술지도  (0) 2007.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