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본질 | 독서동기 및 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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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는 고도의 지적능력을 필요로 하는 대단히 복합적 정신작용이다. 독서를 함으로써 사람들은 삶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적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고, 사회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문명의 발전과 문화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다. 식량은 육체적 욕구 충족을 위한 수단이라면, 독서는 정신적 욕구 충족을 위한 양식이라고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따라서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신적 빈곤을 채워주는 독서만이 유일한 수단이다. 그러므로 많은 책을 읽고 배워 사색하면서 느끼고 행하며 삶을 영위해야 한다. 1) 독서는 지식의 보고이다. 배우는 일은 끝이 없는 것이다. 인간이 존재하는 한에서는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항상 배우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평생 교육이 필요하게 된다. 그리고 평생 교육의 최선의 방법은 다름 아닌 독서이다. 이 독서로 많은 지식을 일생동안 획득한다. 그래서 독서는 우리들의 지식을 축적하는 보고이다. 2) 인간의 존재에는 물심양면이 있다. 아무리 풍부한 물질문명을 영위해도 내면세계의 자양분이 되는 마음의 양식인 영양소의 섭취가 부족하면 인간적 삶을 제대로 누리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 심성을 순화하고 승화되도록 노력하여 인간적 삶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나 독서하는 생활을 습관화하여 교양을 쌓고, 인격을 형성하여 바람직한 인간이 되게 하는 것이다. 3) 독서는 수양의 비결이다. 인간의 정신세계는 지적 충족만으로는 완성할 수가 없다. 덕성의 함양이 갖추어졌을 때 비로소 빛을 발한다. 덕성을 갖추지 못한 지식은 인류 사회의 독소가 된다. 그러므로 건전한 철학을 지닌 윤리의 근본은 독서를 통해서 취하는 것이 기본 양식이다. 4) 독서는 취미의 화원이다. 쾌락주의가 아니더라도 즐거움이 없는 인간은 오아시스가 없는 사막과 같다. 그러므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는 것은 건전한 삶을 영위하는 지름길이다. 또 이 즐거움은 취미와 일맥상통한다. 그러므로 개인의 취미는 인생관과 같이 다양하다. 이 다양한 취미를 위해 유일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5) 독서는 성공의 첩경이다. 인간의 성공은 근면, 인내, 노력이 필수 조건이라고 한다. 그러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의 연마 없이는 그 사업의 성취를 기약할 수 없다. 모든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은 쉬지 않고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어서 창의성을 발휘해야 그 개인이나 기업이 성장 발전할 것이다. | ||||||||||||||||||||||||||||||||||||||||||||||||||||||||||||||||||||||||||||||||||||||||||||||||||||||||||||||||||||||||||||||||||||||||||||||||||||||||||||||||||||||||
1)정보제공의 기능 독서는 정보를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독서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여 교과서나 전문서적에 실린 학문적인 글은 학문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신문의 정치면이나 사회면에 실린 기사를 읽는 사람들은 그로부터 장치, 사회 현상에 대한 올바른 식견과 안목을 갖추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전자 제품의 사용 설명서를 읽음으로써 그 전자 제품을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문학 작품을 읽음으로써 삶의 다양한 모습을 이해하고 새로운 세계를 모색하는 등 경험의 폭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독서를 통하여 개인의 여가 선용이나 취미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정보,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올바른 신념과 태도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 인간의 정서와 미적 가치에 관한 경험의 폭을 확장하는 데 필요한 정보 등 매우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지적 능력의 개발 기능 독서를 함으로써 사람들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고도의 지적 능력을 갖출 수 있다. 고도의 지적 능력이란 지식의 생산 능력과 활용능력의 뿌리인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의사 결정능력 등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말한다. 한 개인의 지적능력과 지혜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독서를 할 필요가 있다. 독서를 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켜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바르게 인식하게 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경험에 의미와 질서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사람들은 또한 독서를 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그럼으로써 사람들은 사물들 사이의 관계를 바르게 인식하게 되고, 인간과 사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경험에 의미와 질서를 부여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람들은 인간, 사물, 주요 현상이나 문제들에 관하여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에 관한 통찰력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독서를 함으로써 올바른 의사결정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사람들은 삶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서 수없이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하는데 이러한 의사결정의 과정에서 올바른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지적 능력, 즉 지혜가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지혜는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직접 경험이나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을 통하여 얻어진다. 3)바람직한 정서와 가치관의 함양기능 독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게 하는데 크게 기여한다. 바람직한 정서란 기쁨과 슬픔, 즐거움과 괴로음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인간적 감수성은 물론 예술적 감각과 도덕적 심상을 뜻한다. 그리고 올바른 가치관이란 해야할 일, 또는 바람직한 일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식함과 아울러 웬만한 어려움이나 유혹에 흔들리지 않고 올바른 방향으로 행동하겠다는 의지를 말한다. 인간의 모든 경험은 어떤 방식으로든 정서와 함께 이루어진다. 어떤 현상의 의미는 그 현상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는 언어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인간의 태도, 느낌, 감정 등의 정서와 관련되는 정보를 계속해서 투사해서 낸다. 따라서 언어 이해 행위로서의 독서는 정서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게 된다. 독서와 정서 발달의 관계를 연구한 독서 연구가들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정서를 가졌던 학생들이 적절한 책을 선택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를 함으로써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가진 학생으로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4) 사회적 유대감과 결속력의 강화기능 독서활동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유대감과 결속력을 강화해준다. 사람은 누구나 한 가정의 구성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학교 공동체, 지역 공동체 또는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생활해 나간다. 또한 사람들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치 의식, 사회의식, 또는 취미와 기회 등에 따라 어떤 정치 집단, 사회집단, 또는 문화집단에 속할 수도 있다. 이들 각 공동체나 집안의 구성원들은 사상이나 신념, 가치관이나 태도 등을 공유함으로써 그 공동체 혹은 집단의 결속력을 강화해 나간다. 그런데 공동체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사상, 신념, 가치관, 태도 등은 독서 활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학교공동체에 속하는 학생들은 학교 신문이나 교지에 실린 글을 읽음으로써 자신이 속한 학교 공동체의 독특한 문화에 익숙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이 그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의식을 강화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취미활동이나 여가 활동과 관련하여 특정분야의 잡지나 신문을 읽음으로써 결과적으로 같은 취미활동이나 여가 활동을 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되어, 그 집단에 속한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 ||||||||||||||||||||||||||||||||||||||||||||||||||||||||||||||||||||||||||||||||||||||||||||||||||||||||||||||||||||||||||||||||||||||||||||||||||||||||||||||||||||||||
1)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와 독자 자신의 배경지식을 결합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독자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들을 통합하고 조정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을 동원한다. 독서는 교향악의 연주와도 같이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을 동원한다. 독서는 교향악의 연주와도 같이 여러 가지 지적 기능들이 한데 어울려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지적활동이다. 독서의 결과는 독자의 독서능력이나 지식의 배경 지식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독자의 독서목적이나 상황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다. 특히 독서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악기를 잘 연주할 수 있는 기능을 획득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오랜 기간의 체계적인 연습을 필요로 한다. 또한 독서를 통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2)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활동이다. 어떤 글이든지 필자가 나타내고자 하는 모든 정보를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글 속에 나타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기 위하여 자신의 머릿속에 저장되어 있는 배경지식을 활용한다. 독자에 따라 글의 내용과 관련되는 배경지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그 글을 읽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따라 글 전체의 의미가 다를 수 있다. 글에서 다루는 내용에 대한 배경지식이 부족한 독자와 독서의 과정에서 배경지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충실하게 구성할 수 없다. 그리고 같은 내용에 대하여 독자가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필자가 표현한 의미와 독자가 이해한 의미 사이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미숙한 독자는 적절한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다할지라도 독서의 과정에서 그 배경지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독자는 글을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글 전체의 의미를 잘못 구성하게 된다. 3)독서는 글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독자는 글에 제시된 정보를 물이 흐르듯이 매우 유연하고 신속하게 처리해야 한다. 인간의 기억능력은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글에 제시된 모든 정보를 처리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능숙한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데 꼭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그러한 정보들을 중심으로 독서를 해 나가는 것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독자는 우선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해야 한다. 이를 위해 능숙한 독자는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 모두를 확인하는 대신에 대표적인 글자들만을 확인하는 경향이 있다. 단어를 식별하는 데 시간을 많이 소모하게 되면 독자의 의미 구성 작업은 심한 방해를 받게 된다. 능숙한 독자는 단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식별하고 난 다음에, 문단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그 문단의 중심 문장을 바탕으로 하여 문단의 의미를 구성한다. 4)독서는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활동이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매우 다양하다. 독자는 글 전체의 의미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성하기 위하여 글의 중심내용과 주제를 파악해야 하고,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해야 하며, 글 전체의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독자는 글에 제시된 필자의 의견이나 주장의 타당성 여부를 판단해야 하며, 필자의 의도나 동기를 파악해야 한다. 이와 같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독자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 전략, 즉 독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독서의 과정에서 독자가 사용하는 독서 전략은 독서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내용의 복잡성 정도,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 정도, 글을 읽는 목적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독서 전략을 사용해야 한다. 독서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독서의 전략은 독서의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다. 독자는 독서의 과정에서 내용의 복잡성 정도, 글의 내용에 대한 친숙성 정도, 글을 읽는 목적 등에 따라 서로 다른 독서 전략을 사용한다. 글의 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독자는 글의 전개방식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글의 내용이 독자에게 친숙한 경우에는 글의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독서전략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능숙한 독자는 글을 읽는 목적이 무엇인가에 따라 서로 다른 독서 전략을 사용한다. 즐거움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독서를 하는 경우에는 세부내용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사용하는 일이 거의 없지만 학습을 목적으로 독서를 하는 경우에는 세부내용을 효과적으로 기억하기 위한 독서 전략을 사용하는 일이 많다. | ||||||||||||||||||||||||||||||||||||||||||||||||||||||||||||||||||||||||||||||||||||||||||||||||||||||||||||||||||||||||||||||||||||||||||||||||||||||||||||||||||||||||
독서는 글로부터 의미를 획득하는 일련의 심리적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독서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글을 읽기 전에 독서의 목적을 인식하며 어떠한 방법으로 독서를 할 것인지, 그리고 글과 관련된 배경지식이 무엇인지 등을 판단하고, 글의 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내용이 전개될 것인지를 예측해 본다. 그리고 실제로 글을 읽는 동안에는 글의 내용을 이해해 가면서 자신의 이해 정도를 점검하고 조정해 나간다. 글을 읽고 난 다음에는 이해한 결과를 종합하고 정리하여 글 전체의 의미를 구성한다. 독서의 각 과정에서 능숙한 독자들이 하게 되는 사고활동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독서과정에서의 사고활동 (1)글을 읽기
전에 (2)글을
읽으면서 (3)글을 읽고 난
후 독서과정에서의 정보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주의집중 주의 집중의 정도에 따라 독해의 수준 및 결과가 달라진다. 독서과정에서의 정보 처리 방식에 관한 세 가지 관점 (1)상향식
관점 글에 제시되어 있는 정보를 중심으로 하여 글의 내용을 주로 이해한다는 관점 | ||||||||||||||||||||||||||||||||||||||||||||||||||||||||||||||||||||||||||||||||||||||||||||||||||||||||||||||||||||||||||||||||||||||||||||||||||||||||||||||||||||||||
(1)정독: 자세한 부분까지 주의하여 빠진 곳이 없도록 깊이 생각하고 따지면서 읽는 방법. | ||||||||||||||||||||||||||||||||||||||||||||||||||||||||||||||||||||||||||||||||||||||||||||||||||||||||||||||||||||||||||||||||||||||||||||||||||||||||||||||||||||||||
독서는 정보 획득의 기본 수단이 된다. 독서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많은 정보를 주고, 직접 경험할 수 없는 미지의 세계로 독자의 안내를 준다. 독서는 독자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줌과 아울러 참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글에 담긴 인물의 심오한 사상과 가치관을 통해서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독서는 인간에 대한 폭넓은 수용태도를 길러주며, 성숙한 인격을 함양하는 바탕이 된다.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해 주는 행위로서의 독서가 지닌 가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개인의 삶을 풍부하게 해 주는 행위로서의 독서가 지닌 가치 1)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제공한다. 사회, 문명, 문화의 유지와 발전에 미치는 독서의 가치 1)독서는 문명과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 ||||||||||||||||||||||||||||||||||||||||||||||||||||||||||||||||||||||||||||||||||||||||||||||||||||||||||||||||||||||||||||||||||||||||||||||||||||||||||||||||||||||||
바람직한 독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독서의 본질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독서의 방법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독서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능동적인 태도를 갖추는 일이다. 독서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우선 독서를 하고자 하는 강한 내적 동기가 있어야 하는데 그것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독서의 태도를 구성하는 요인 1)독서에 대한
감정 독서 활동 자체에 대하여 독자가 평소에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감정 독서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자세 1)독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바르게 인식해야 한다. 독서의 중요성과 가치를 바르게 인식하기 위한 방법 1)독서의 내용과
자신의 생활을 구체적으로 연결 지어 본다 독서 습관 현대사회는 평생 학습 사회이다. 평생 학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수단은 평생 독서이다. 평생 독서를 한다는 것은 독서를 생활화함을 의미한다.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서는 평소에 다음과 같은 습관을 지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독서의 생활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사항 -서점과 도서관을
즐겨 찾는다. 독서계획을 세울 때 유의해야 할 사항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독서의 생활화를 통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독서 활동을 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장기적인 독서계획과 단기적인 독서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인 독서
계획을 먼저 세우고, 이 계획을 참고하여 단기적인 독서 계획을 세운다. 독서결과를 정리할 때에 유의할 사항 1)자신의
독서계획과 연관되는 독서기록장을 별도로 만든다. | ||||||||||||||||||||||||||||||||||||||||||||||||||||||||||||||||||||||||||||||||||||||||||||||||||||||||||||||||||||||||||||||||||||||||||||||||||||||||||||||||||||||||
1) 어려서부터
독서에 흥미를 갖도록 하자. | ||||||||||||||||||||||||||||||||||||||||||||||||||||||||||||||||||||||||||||||||||||||||||||||||||||||||||||||||||||||||||||||||||||||||||||||||||||||||||||||||||||||||
1) 지식과 새로운
정보를 얻는다. | ||||||||||||||||||||||||||||||||||||||||||||||||||||||||||||||||||||||||||||||||||||||||||||||||||||||||||||||||||||||||||||||||||||||||||||||||||||||||||||||||||||||||
1. 독서교육의 정의 독서교육은 피교육자가 자극 발전을 위해 독서의 세 가지 기능(생활의 도구로 쓰이는 기능, 사고와 학습의 도구로 쓰이는 기능, 언어 예술 문학의 가능)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읽히고, 읽고 싶도록 관계조건을 조성하여 건전한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적 활동을 뜻함. 2. 독서 교육의 필요성 독서는 인간의 사고력과 신장과 가치관의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진실된 삶의 의미와 인간 정서를 순화시켜 주므로 유년 시기부터 연령과 지적 발달에 알맞게 독서 안내와 독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책 읽는 방법을 올바르게 가르쳐서 독서의 효과를 높여주는 기초 독서 교육과 기능 독서 교육이 필요하다. 3. 독서 교육의 지도목표 1) 독서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4. 독서 교육 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독서를 강제로 시키지 않고, 학생의 자발적인 동기에의 독서 의욕을 유발시킴. 5. 독서 교육의 유형 (1) 개별지도:
개개인의 흥미, 개성, 능력에 따라 개인과 교사간의 인간 관계의 교제를 통하여 지도를 펼쳐 나가는 지도 계획. 6. 독서 교육의 구조적인 저해 요인 (1) 시대적인 측면: 오늘날 각종 매스컴이나 시청각 문화, 물질문화 등의 발달로 격조 높은 사고를 싫어하고, 향락적, 즉흥적인 문화가 대세를 이룸. (2) 사회적인 측면: 평생 교육의 장으로서의 도서관 및 독서환경이 빈약하고, 국민들의 독서 의식이 다른 선진국에 비하여 지극히 저조하다. (3) 가정적인 측면: 가정에서 모범을 보여야 할 부모들의 독서가 저조하고(20세 이상 성인의 60%이상의 연간 1권의 책도 읽지 않는다는 조사 통계) 자녀들에게 입시 공부만 강요. (4) 학교, 교육적인 측면: 입시 위주의 수업에 치중하고, 독서시간, 독서지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 도서관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음. (5) 국가적인 측면: 도서관 설치 수 부족과 도서관 시설의 미흡 빛 도서관 장서 부족, 그리고 매년 도서관 운영 예산의 부족과 도서관 운영 요원의 미비로 도서관 운영이 제대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음. 7. 정보화 시대의 독서 교육 곧 다가올 21세기 미래 사회는 전 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정보 사회가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으며, 현재도 통신 위성을 통해서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모든 상황을 순식간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바야흐로 우리 교육도 본격적인 정보화 사회의 거대한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1) 독서를 통한 자아 교육의 실현 청소년 시기는 부모의 보호에서 벗어나 하나의 독립된 개체로 존립하려는 정신적 이유기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중요한 것은 방황하는 정신을 인도해 줄 안내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부모나 선배, 교사가 그 역할을 다 해 주지 못할 때 독서를 통해서 자아의 발견 즉, 자각적인 주체로서 자기 자신을 발견, 자기 교육을 실현하도록 한다. 2) 독서를 통한 창의력 개발 품성이 순수하고 감수성과 지적 호기심이 강한 어린 시절에 좋은 책을 읽음으로써 생각의 폭과 깊이를 넓혀주고, 새로운 세계로의 도전과 의식의 변화를 가져오게 할 수 있다. 3) 정서 순화와 인간성 회복 수백 년 간의 유교문화의 바탕 위에 이룩된 농경 사회가 급격하게 산업사회화, 민주화로 치달으면서 파생되는 윤리 도덕성의 상실과 비인간화로 청소년 범죄의 증가와 포악성이 날로 심해지고 있음에 어린 시기에 독서 지도 틀을 잡아주면 정서가 순화되고 건전한 인격자로서 성장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4) 컴퓨터 기기의 이용 방법 습득 활용 요즘 날로 발전하고 있는 컴퓨터는 독서에도 큰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인쇄의 혁명을 가져오고 있다. 12cm의 CD롬 1장에 저장할 수 있는 정보량은 순수 문자 정보만 540메가 바이트,A₄용지 30만장에 달하는 정보를 단 한 장에 담아 놓을 수 있으며, 백과 사전류 20~30권이 쉽게 들어갈 수 있고, 그 방대한 자료를 순식간(0.7초)에 찾아볼 수 있어, 편리한 컴퓨터 기술의 습득은 필수적이다. 5) 첨단적, 세계적 안목의 독서 인구는 많고 부존자원은 빈약하여 국제적으로 불리한 여건을 갖고 있는 나라이므로 우리 국민들의 재능을 개발하여 국제 경쟁력을 키우는 길이 우리 민족이 사는 길이요, 선진국에 진입하 수 있는 수단인 것이다. 이에 우리 청소년들의 독서분야에도 미래 지향적이며, 바다로, 하늘로, 세계로, 첨단적으로 보다 큰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교육해야 할 것이다. 8. 독서 교육의 활성화 방안 1) 독서 교육의 방향 정립 가) 독서를 통하여 사고력 신장과 가치관의 형성에 도움을 주는 방향
2) 독서 환경의 조성 가) 사회적 독서 풍토 조성 및 독서 저해 요인 제거
3) 독서의 계획적 지도 대책 수립 가) 유년 시절부터 체계적, 단계적 독서 교육 계획 수립 지도와 평생 교육으로 독서 교육
정착 지도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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