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한누리

이수명의 시배달 - 김동균, 『우유를 따르는 사람』

cassia 2023. 3. 21. 10:33

이수명의 시배달 - 김동균, 『우유를 따르는 사람』

https://youtu.be/XrfneY239pw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가 운영하는 ‘문학광장’에서 제공합니다.

김동균의 『우유를 따르는 사람』을 배달하며

한 편의 그림이 떠오른다. 창가에서 우유를 따르는 당신의 모습이다. 우유도 하얗고, 앞치마도 하얗고, 당신도 흰 얼굴을 하고 있다. 여기에 부드러운 빛이 쏟아진다. 고요하고 아름다운 이 한 장면을 지켜보는 사람이 있다. 우유를 따르는 당신의 모습이 전부가 되는 사람이 있다. 아름다움에 끌리면 아름다움이 전부가 된다. 그래서 tv를 켜도 “우유를 따르는 당신이 출연”하고, “책에서도 우유를 따르는 당신이 등장한다.” 어디에나 우유를 따르는 당신이 있게 된다. “우유를 마시는 사람도” “우유를 옮기는 사람”도 없는데, 당신은 우유를 따르는 것을, 그 아름다운 모습을 계속한다. 그리하여 “발목이 젖고 우유가 넘치고”, 길은 “우유가 흐르는 골목”이 된다. 창가에서 당신이 우유를 따르는 한 장면에서 출발해 이제 우유는 모든 시간과 공간을 채우게 된다. 순간이 영원이 되는 것이다. 우유는 당신을 영원에 결합시키는 살아있는 영원이다.

문학집배원:시인 이수명 2023.03.16(Thu) 

작가:김동균
출전:2020 《동아일보》신춘문예 당선작

 

김동균, 「우유를 따르는 사람」 중에서 – 문학광장 문장 (munjang.or.kr)

 

김동균, 「우유를 따르는 사람」 중에서 – 문학광장 문장

김동균의 『우유를 따르는 사람』를 배달하며 한 편의 그림이 떠오른다. 창가에서 우유를 따르는 당신의 모습이다. 우유도 하얗고, 앞치마도 하얗고, 당신도 흰 얼굴을 하고 있다. 여기에 부드

munja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