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憧憬

복효근,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낭송 : 장민혁)

cassia 2016. 10. 14. 09:27

복효근,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낭송 : 장민혁)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


어둠이 한기처럼 스며들고
배 속에 붕어 새끼 두어 마리 요동을 칠 때


학교 앞 버스 정류장을 지나는데
먼저 와 기다리던 선재가
내가 멘 책가방 지퍼가 열렸다며 닫아 주었다.


아무도 없는 집 썰렁한 내 방까지
붕어빵 냄새가 따라왔다.


학교에서 받은 우유 꺼내려 가방을 여는데
아직 온기가 식지 않은 종이봉투에
붕어가 다섯 마리


내 열여섯 세상에
가장 따뜻했던 저녁

 

 詩 : 복효근 시인
출처 : 운동장 편지 창비청소년시선 05 『운동장 편지』, 창비교육, 2016.
낭독 : 장민혁

복효근, 「세상에서 가장 따뜻했던 저녁」을 배달하며

 

처음 인사드리는 그대여. 한때 저는, 제가 살던 강마을 언덕에 별정우체국을 내고 싶은 마음 간절했으나 개살구 익는 강가의 아침 안개와 미루나무가 쓸어내린 초저녁 풋별 냄새와 싸락눈이 싸락싸락 치는 차고 긴 밤, 넣을 봉투를 구할 재간이 없어 그만둔 적이 있습니다. 하여, 아쉬운 맘 달래보자고 마당 입구에 빨강 우체통 하나 세우고는 이팝나무 우체국을 열기도 했습니다. 이 작은 우체국 뜰에서 시엽서를 쓰고 시배달을 나갈 생각을 하니 가슴이 풀벌레 소리처럼 떨려옵니다.

 

이름을 불러보는 것만으로도 가슴 떨려오는 그대여, 그대에게 있어 가장 따뜻했던 저녁은 언제였는지요? 내가 멘 가방 지퍼를 닫아주는 척 붕어빵을 넣어주던 선재를 떠올려보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따뜻해져 옵니다. 은근, 기분이 좋아져 옵니다. 가장 따뜻한 저녁이 그대에게 당도하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과 우체국 마당 구절초가 가는 목을 빼고 그대 향해 피었다는 소식 전하면서 이만 총총합니다.

 

문학집배원 박성우 / 사이버문학광장 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