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憧憬

서정주, 「푸르른 날」 낭송 홍서준

cassia 2012. 9. 3. 10:28
    서정주, 「푸르른 날」(낭송 홍서준) 서정주, 「푸르른 날」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 초록이 지쳐 단풍드는데 눈이 내리면 어이 하리야 봄이 또 오면 어이 하리야 내가 죽고서 네가 산다면! 네가 죽고서 내가 산다면!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은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 시_ 서정주 - 1915년 전북 고창 출생. 시집 『화사집』『신라초』『동천』『국화 옆에서』『질마재 신화』『떠돌이의 시』 등, 산문집 『한국의 현대시』『시문학 원론』 등이 있음. 2000년 작고. 낭송_ 홍서준 - 배우. 연극 <세일즈맨의 죽음>, <천년제국>, <삼월의 눈> 등에 출연. 출전_ 『푸르른 날』(미래사) 음악_ 정겨울 애니메이션_ 이지오 프로듀서_ 김태형 서정주, 「푸르른 날」을 배달하며 워낙 리듬감이 강하기 때문에 굳이 멜로디를 붙이지 않아도, 선율 없는 상태에서도 이미 노래인 시. 「푸르른 날」은 노래로 만들어져 대중적으로도 널리 알려졌다. 송창식이 부른 노래도 절창이고 시도 절창이다. “저기 저기 저 가을 꽃 자리/초록이 지쳐 단풍 드는데” 하! 초록이 지쳐 단풍 든다니! 한국 시사(詩史)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을 명품 시구다. 과연 서정주 선생은 언어의 연금술사, 한국어를 자신의 육체에 새긴 시인이다. 그런데, 아름다움이 단순성 안에 있다는 걸 보여주는, 굉장히 단순한 형식의 이 시에서도 삶과 죽음을 항상 겹으로 의식하고 있었던 시인답게 ‘존재의 유한성’을 환기시키며, 허무감과 그에 따른, 현재 감정에 몰입하자는 쾌락주의를 선동하누나. 이 순간만이 아니다. 시간이 흘러 겨울이면 어때, 봄이면 또 어때, 길이 그대가 그리우리! 그리움의 이러한 시간적 보편성을 따르자면, 이세상과 저세상으로 나뉘어 있어도 그리워할 수 있다고 4연을 해석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마도, 둘 중 하나가 죽으면 이 그리움이 다 무슨 소용이랴, 언제 네가 죽을지 내가 죽을지 모르니까 우리 둘 다 살아 있는 이 순간 그리움을 다 펼쳐내자꾸나, 이것이 시인이 노래한 뜻일 테다. 시의 시작과 끝에 되풀이되는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하자’는 동어반복이 아니다. ‘그리운’은 형용사고 ‘그리워하자’는 동사다. ‘그립다’는 형용사가 ‘그리워하다’라는 동사로 바뀔 때 그 과정에서 능동성이 생긴다. 그리운 마음이 생기면 절제하지 말고 그리워하라! 그리움을 폭발시켜라!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 길지 않으리! 문학집배원 황인숙 / 출처 : / 새벽산책 시와 그리움 송창식의 절창, 푸르른 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