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실

문화예술용어 소사전/무용편

cassia 2005. 5. 6. 04:37

문화예술용어 소사전

무용편

*엡스트랙트 발레Abstract ballet

추상적인 발레로 줄거리가 없는 발레.

 

*아다지오Adagio

잔잔한 음악에 따라 추는 조용한 춤. 여자무용수가 남자무용수의 도움을 받아 상당 시간 유지하는 가장 길고 우아한 선. 발레리나가 아름다운 포물선을 전개하는 춤이다.

 

*알라 까트리엠데리에르A la quattieme dettiere

머리, 윗몸, 둔부 등은 앞을 향하면서 한 다리를 뒤로 똑바로 뻗어 제4포지션을 취한다. 이 때 양 팔은 제2포지션으로 벌린 자세를 한다.

 

*알레그로Allegro

클래식 댄스, 경쾌하고 활발한 모든 동작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이탈리아어 alacer에서 유래된 말로 전형적인 스텝으로는 데블레·빠드 부레·쏘·바뜨리 등이 있다.

 

*알롱게Allonge

팔을 곧게 펴서 앞뒤로 수평선이 되도록 하는 것.

 

*아쁠옹Apomb

무용수가 하나의 동작중 체중을 정확하게 집중시켜서 몸과 사지를 완전히 조절하는 것.

 

*아라베스크Arabesque

발레에 있어 가장 우아하고 기본적인 포즈의 하나. 한 발로 서고, 다른 다리는 그 다리에 대하여 뒤로 곧게 직각으로 벌려 양 팔을 양다리가 구성한 선에 조화적시켜 놓은 것.

다리나 팔의 놓은 위치가 조금씩 달라지는 변화로서 여러 가지의 아라베스크 이름이 있다.

 

*아르께Argue

마치 활처럼 굽은 두 다리의 보기흉한 모습을 가르킬 때 쓰는 말.

무용수가 제1위치에가 서 있을 때 두무릎의 관절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 아르께라 한다.

 

*아씨메트리Asymmetry

비대칭이란 뜻으로 몸의 동작이나 무대공간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좌우불균형을 유지하는 상태.

 

*아떼르A terre

발바닥이 마루바닥에 닿아 있는 상태.

 

*애타크Attack

발레용어로 정확하고 날카로운 이동을 위한 동작.

 

*아띠뛰드Attitude

무용을 하는 도중에 특수한 자세로 몸을 가누는 방법.

이탈리아어 아띠뛰딘attitudine에서 유래되었으며 까를로 블라시스Carlo Blasis가 이 자세의 창안자로 알려져 있다.

 

*아띠뛰르 아두브라Attitude a deuxbras

두 팔을 머리 위로 높이 올리는 아띠뛰르.

 

*백 킥Back kick

한쪽 다리에 중심을 두고 다른 다리를 뒤로 높이 차는 동작. 이때 히프에서 발끝까지 턴 아우트Turn out된 자세로 다리를 힘차게 차는 듯한 느낌으로 들어올린다.

 

*백 롤 폴Back roll foll

몸 중심을 잃거나 다시 회복fall and recovery하는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뒤로 넘어져 둥글려 일어나는 동작.

 

*발레 블랑Ballet blanc

순수고전발레.

이 명칭은 「라 실피드La sylphide」(1830)에서 유제느라미Eugene Lami가 마리아 타글리오니Marie Taglioni를 위해 만든 백색의상에서 유래되었으며 그 후 백색의상은 고전파 무용수들간의 공인된 의상이 되었다.

 

*발레 끌라시끄Ballet classigue

춤은 전통적으로 확립된 일정한 법칙에 의해 진행되는 감정과 내용의 표현방법인데 선에 의지하는 발레.

 

*발레뜨망Balletement

러시아 황실극장에서 발레 공연에 열중했던 발레 애호가들.

발레뜨마니아balletemania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특히 19세기 러시아의 발레 관객을 뜻한다.

 

*발레리나Ballerina

발레단의 주역 여자 무용수. 제정 러시아 시대에 주요한 고전 역을 맡은 뛰어난 독무자에게 주어진 명칭.

발레리나에 반대되는 남성 제1무용수는 프르미에 당서르Premier danseur라고 한다.

 

*발로네Ballonne

바운스 도약과 움직임이 큰 동작을 기초로 한 무용양식에 사용되는 용어. 무용수가 다리를 앞·뒤·옆으로 펴면서 뛰는 동작으로 꾸 드 삐에 한 채로 제1위치를 지나 다른 다리로 떨어지는 동작.

 

*바르Barre

연습중 벽에 수평으로 설치되어 있는 연습봉. 일정한 연습을 하는데 무용수들을 지탱해 주는 역할을 한다.

 

*빠뜨망 데가궤Battement degage

제5위치에서 이동하는 다리의 발바닥을 휘게 하고 다리를 쭉 펴 뿌왱뜨가 될 때까지 뻗는다.

이 말은 체케디파에서 쓰였다.

 

*바뜨망 프라뻬Battement frappe

쉬르 르꾸드 삐에sur lecoude pied의 상태에서 이동하는 발을 뻗었다가 다시 제위치로 돌아오는 동작.

 

*빠뜨망 땅뤼Battement tendu

직선으로 움직이는 바뜨망으로 다리나 발, 발바닥 등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바뜨리Batterie

발레에서 두 다리가 서로 부딪치거나 한다리가 다른 다리를 툭 치는 동작등을 포괄해서 이르는 말.

 

*베아Beats

장딴지 아래를 때리면서 뛰는 스텝.

 

*벤트 니 오픈 점Bent knee open jump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양 다리를 앞 뒤에서 각각 구부리면서 뛰어오르는 동작.

 

*바디 틸트Body tilt

현대무용테크닉의 하나.

신체 중심을 지탱하는 축에서 의도하는 방향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유지한 채 비스듬히 기울이는 것.

바디 틸트의 종류에는 고정된 기울기flexible tilt, 굴곡성 기울기flexible tilt등이 있다.

 

*바운스Bounce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로 튕기는 듯이 반동을 주는 동작

 

*까브리올Cabriole

일반적으로 남자무용수가 공중에서 하는 힘찬 동작을 말한다. 이탈리아어 양처럼 뛰기에서 유래된 말로 한쪽 다리를 쭉 뻗어서 높이 차고 다른 쪽 다리가 한 번 이상 떠있는 다리를 살짝 때리는 동작을 말한다.

 

*깡브레Cambre

몸을 허리에서 뒤쪽으로 또는 옆으로 구부리면서 머리로 같은 선을 따라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샹주망 드 삐에Changement de pieds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한 스텝이나 앙쉔느망enchainement이 끝날 때 발이 그 스텝이나 앙쉔느망이 시작되었던 것과 반대 위치로 오는 동작.

 

*체스트 아치Chest arch

가슴을 활 모양으로 만드는 동작.

 

*코리올로지Choreology

무용학, 안무학, 그리스어는 Choreo(댄스)와 logy(學)이 합쳐진 단어로 루돌프 폰 라반Rudolf von Laban에 의해 처음 사용된 용어이다. 현재 영국에서는 베네시 무용기법을 지칭하는 용어로도 쓰인다.

 

*시조Ciseaux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가위 모양의 동작. 무용수가 두 발을 제2위치로 벌리고 긴장된 상태로 하거나 공중으로 뛰어오르면서 두 다리를 제2위치로 벌려 몸통과 두 다리의 모양이 J자를 거꾸로 해 놓은 것처럼 되도록 하는 동작.

 

*컨트랙션 앤드 릴리즈Contraction and release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수축과 이완으로 수축은 호흡을 내뿜어 운동을 쉬고 정지하는 순간에, 이완은 신체가 숨을 들여마신 후 새로운 공기를 갖는 순간에 나타난다.

 

*꼬르 드 발레Corps de ballet

발레단원. 특히 중요 배역이 없는 사람. 혹은 무용수들의 집단을 의미하기도 한다.

 

*꼬리페Coryphree

지도자. 그리스어 대장khoruphaois에서 유래된 말로 발레의 지도적인 인물을 가리킨다.

 

*꾸 드 삐에Cou de pied

발목. 보통은 「발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 발이 다른 발의 발목이 있는 자세를 가르킨다.

 

*꾸 드 딸롱Coup de talon

발뒤꿈치로 바닥을 구르는 동작.

꾸는 「때린다」「타격을 가한다」란 뜻이고 딸롱은「뒤꿈치」를 의미한다.

이 동작은 폴란드의 무용 마주르카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꾸뻬Coupe

발레에서 한발을 이동시켜 다른 다리를 자르는 동작을 가르킨다.

꾸뻬에는 꾸뻬 드방, 꾸 뻬 베陷 꾸베 데레르 등이 있다.

 

*댄스 테라피Dance therapy

무용 치료요법. 특수교육의 대상자와 정신신경증 환자에 이르기까지 움직임의 창작과정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

무용치료법의 과정은 신체의 통합, 적당한 감정, 인간 행위의 통찰,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의 4가지 기술적인 형태로 나누어진다.

 

*당스 데콜Dande d'ecole

고전무용. 즉 고전발레의 전통적인 기법에 기초를 둔 무용. 1700년 경 보상에 의해 제도화되었다.

*당쇠르 노블Danseur noble

우아한 무용수. 특히 고전형식에 뛰어난 제1의 남자무용수를 의미한다.

 

*당슈우즈Danseuse

여자무용수.

 

*데불레Deboules

발레에서 직선 또는 원으로 연속해서 한 발에서 다른 발로 재빨리 교대로 회전하는 동작을 발한다.

 

*데피레Defile

무대위에 발레단원이 모두 출현하는 것. 파리 오페라단에 사용된 용어로 신인에서부터 스타까지 모든 단원이 무대에 나오는 것을 의미한다.

*데가줴Degage

발레에서 하나의 동작을 하기 위한 준비동작 발을 자유롭게 하는 움직임으로 무게의 중심을 이동하는 동작을 말한다.

*데리에르Derriere

다리가 몸 뒤로 가거나 그 위치가 몸 뒤쪽으로 옮겨지는 것을 말한다.

*드수Dessous

이동하는 다리가 고정되어 있는 다리의 뒤를 지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드쉬Dessus

이동하는 다리가 서 있는 다리의 앞쪽을 지나게 하는 것을 뜻한다.

*떼뚜르네Detourne

뿌왱뜨나 드미 뿌왱뜨에서 행해지는 회전 동작의 하나로 떼뚜르네 다다쥬쉬르 엄삐에Dadage sur unpied, 데뛰르 네 앙 레르enl'air등이 있다.

자세를 바꿀 때도 쓰인다.

*드ꗗDevant

빠가 앞으로 옮겨지거나 다리가 앞으로 되어있을 때 쓰이는 말로 데리에르와는 반대 포즈다.

*드 볼레De volee

특별한 스텝이 날아가는 혹은 높이 솟는 동작과 함께 실시되는 것을 표현한다.

*디베르띠스망Divertissement

원래 18세기경 무대공연물에 삽입된 노래나 모용을 의미하다가 오페라의 막간이나 공연 도중에 관객을 즐겁게 하기 위해 삽입된 무용에 쓰였다.

또 전막 발레 중의 오락적인 춤을 뜻하기도 하다가 빠드 되나 독무 혹은 몇몇 사람들이 어울려서 추는 콘서트 프로그램의 오락적인 춤을 가리키는데도 쓰인다.

*두블레Double

무용에서 「거듭된」「두번의」라는 뜻. 쌩쁠르 Simple의 반대어.

*엘레바시옹Elevation

무용수가 지면에서 공중으로 튀어오르는 동작.

*엘랑세Elance

무엇을 던지는 듯한 몸짓으로 하는 스탭.

*아나리에르En arriere

아나방en avnat의 반대말. 뒤쪽으로 움직이거나 이동하는 모든 동작.

*아나방En avant

스텝이 객석을 향해 진행됨을 의미할 때 사용되는 용어.

*앙쉔느망Enchainement

2개 이상의 스텝들을 연결하는 것.

*앙 끄로와En croix

다리는 아떼르나 앙 레르의 자세를 취하면서 제4위치 앞에서 제2위치를 한 다음 다시 제4위치 뒤로 하거나 그 반대로 하는 것.

*앙 뎃상당En desendant

이동하는 다리에 뒤에서 앞쪽으로 옮기면서 무용수가 객석을 향해 무대를 내려오는 포즈를 할 때 쓰이는 말이다.

*앙 파스En face

앞으로 객석을 향해 행해지는 자세나 스텝.

*아노En haut

팔을 높이 올리는 자세.

*앙 레브망En levement

남자 무용수가 상대역인 여자 무용수를 높이 들어올리는 자세.

*앙 쁘로므나도En promenade

무용수가 어떤 자세를 취하면서 그 자세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그 자리에서 발꿈치 동작을 한 발로 서서히 회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앙 르몽땅En remantant

이동하는 다리가 앞에서 뒤로 나가면서 무용수가 무대 위로 자리를 옮겨 갈 때 쓰인다.

*앙트르샤Enterchat

고양이의 동작을 모방해서 생겨난 동작으로 무용수가 공중에 뛰어올라 재빨리 발 뒤축을 여러번 맞부딪치는 동작.

*앙트레Entree

그랑 빠 드 피에서는 남녀 두 사람이 등장하는 앙트레로부터 시작해서 아다쥬·아리아시옹·코다의 형식을 갖춘다.

*에뽈레Epaule

무용수가 객석을 향해 비스듬히 선자세에서 아라베스크 포즈를 취하고 객석에 가까운 팔은 앞으로 곧게 펴고, 이때 같은 쪽 다리는 제4위치에서 앙레르로 뻗고 머리는 객석을 향해 기울이면서 내뻗은 다리 쪽으로 가볍게 회전한다.

*에끼리브르Equilibre

무용에서 붙드는 자세 혹은 발란스의 능력.

*에스닉 댄스Ethnic dance

민족무용. 어느 특정 종족의 관습이나 정서가 포함되어 표현된 그 민족의 가장 보편적인 춤.

대체로 동양은 민족무용이 상당히 광범위하게 유지·향유되고 있다.

*에뚜알르Etoile

수석 무용수. 무용단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하는 무용수.

*에뜨르 드 삐에Etre de piel

제자리에 연결된 동작이 끝나고 곧 다음 동작을 하기 위한 자세로 서 있는 것.

*유키네틱스Eukinetics

무용수 자신이 신체의 표현을 조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현대무용 용어.

그리스어 우키네토스eukinetos에서 유래된 말이다.

*엑제르시스 아 라바르Exercices a labarre

연습봉을 한 손 혹은 두 손으로 잡고 무용수가 몸의 균형을 유지, 지지하는 기초훈련을 말한다. 원통형의 연습봉은 무용수의 허리 위치보다 약 15센티미터 위에 수평으로 고정하는 것이 알맞다.

*에그제르시스 오 밀리외Exercises au milieu

중앙의 연습. 즉 연습봉에 의지하지 않고 몸의 중심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연습.

*익스텐션Extention

신장, 확장의 뜻으로 다리를 쭉 펴거나 핀 상태. 근래에 무용수는 핀 다리를 허리보다 더 높이 올리는 동작을 요구한다.

*피트 언더 점프Feet under jump

무용수가 지면에서 공중으로 높이 뛰어오를 때 양 발끝을 무릎 밑에서 붙이는 동작.

*페르미에르 당슈우즈Feremiere danseuse

제1스타 무용수. 여자무용수 가운데 파리오페라단의 서열상 가장 높은 계급.

*퍼스트 포지션 점프First position jump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퍼스트 포지션 자세에서 위로 뛰어오르는 자세를 의미한다.

*훌라멩꼬Flamenco

여러 가지 새로운 스텝이나 리듬에 의해 창조된 집시들의 춤.

처음에는 음악에 손뼉을 치면서 추다가 그 후에 기타가 첨가되기도 하였다.

*플로워 패턴Floor pattern

현대무용 중의 하나.

마루바닥 위에서 무용하며 지나가는 발자취 모형.

*퐁뒤Fondn

받치고 있던 다리의 무릎을 구부려서 몸이 아래로 내려가게 하는 동작.

*호프Hop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한 다리를 들면서 다른 다리로 뛰는 동작.

*글리싸드Glissade

위치의 이동, 빠와 빠의 연결 혹은 도약을 준비동작을 하기 위해 미끄러지는 듯한 동작을 취하는 것.

아다쥬의 글리싸드, 알레그로의 글리싸드 등 여러 종류의 글리싸드가 있다.

*그랑 바뜨망Grand battement

쁘띠 바뜨망의 대칭어.

그랑 바뜨망 동작하는 다리를 90。높이의 공중으로 높이 뻗었다가 제5자세로 되돌아 오는 것을 뜻한다.

*그랑 에까르Grand ecart

캉캉춤에 속하며 오른발을 앞으로 5번 자세로 선 다음 앞쪽 대각선으로 오른쪽 다리를 미끄러뜨려 올리고 왼쪽다리는 양쪽 다리가 대각선으로 유지되도록 바닥 평면에 뻗치는 것.

이 스텝의 용어는 1861년부터 시작되었다.

*그랑 빠 드두Grand pas dedeux

두 사람이 크게 춤을 추는 것. 보통 5개의 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여자무용수를 위한 변주곡, 남자무용수를 위한 변주곡 혹은 군무에서 두 무용수가 함께 추는 것을 일컫는다.

*까드리유Guadrille

프랑스 나폴레옹1세 때 최초로 궁정에서 유행한 스퀘어 댄스다. 음악은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박자로 된 5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오페라나 그와 비슷한 음의 선율에 근거한 다수의 까드리유가 작곡되었다.

아까드리유의 변형으로 랑세가 있다.

*니백폴Knee back fall

무릎을 구부린 자세에서 뒤쪽으로 팔을 짚으며 넘어지는 동작.

*닐링 액서사이즈Kneeling exercise

무용에서 무릎을 마루위에 대고 하는 기교 연습.

*라바노테이션Labanotation

라반 Rudolf von Laban이 창안한 정확하고 세밀한 무용음악의 악보.

5선보를 세로롤 사용할 경우, 우측을 우반신, 좌측을 좌반신 운동을 기록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은 무용보로, 지금까지 알려진 무용표기법 중 가장 논리적인 것으로 대부분 그림 같은 묘사로 되어있다.

*레오타드Leotard

무용할 때 입는 웃옷.

스판이나 면으로 되어 있어 몸의 활동을 자유롭게 하고 땀의 흡수가 잘된다.

*로코모션Locomotion

이동상태의 움직임을 뜻한다. 즉 한자리에서 다른 자리로 이동해 가는 변화를 수반하는 동작.

*메뜨르 드 발레Maitre de ballet

일반적으로 무용수들을 지도하는 일과 무대 연습의 책임을 맡은 발레 단체의 발레와 무용수들을 책임지는 사람.

디아길레프 발레 루쓰 단체와 그 이후의 발레 루쓰 몬테카를로에서는 발레마스터를 총감독regisseurgeneral이라 불렀다.

*메타키네시스Metakinesis

모든 신체적 움직임에 수반되는 정신적 심리적인 뉘앙스.

존 마틴이 그의 저서 「현대무용」에서 처음 사용한 말로 현대무용은 움직임. 역동성, 형식, 메카키네시스 등의 4가지를 기초적 원리로 하고 있다고 하였다.

메타키네시스의 사용은 현대무용을 다른 무용형.

*모던 발레Modern ballet

광의로 현대 무용가들에 의해 지향되고 창작되는 발레의 경향 및 이에 속하는 일련의 작품계보.

협의로는 고전발레와 대립하면서 일단 정형적인 빠pas나 무브망movement은 그대로 유지하되 일률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작품형상에 감각적·심리적인 면을 중시하는 발레 현대화 운동과 여기에 속하는 작품계보의 총칭으로 쓰인다.

*몽떼Monter

뿌왱뜨나 드미 뿌왱뜨로 오르는 동작. 프랑스학파의 용어.

*옴니버스 무용Omnibus dance

각기 다른 소재와 배경을 갖는 두 개 이상의 작품이 하나의 주제 아래 모여 하나의 작품을 이루고 있는 집성무용.

*윈 니 벤트 점프One knee bent jump

높이 뛰어오르는 점프 동작의 변형.

뛰어오를 때 한 다리는 무릎을 구펴서 올리고 다른 다리는 펴서 옆으로 차올린다.

*오픈 레그 점프Open lig jump

양 다리를 활쫙 펴서 벌리고 뛰어오르는 동작.

*우베르뛰뜨 드 쟝브Ouvertutu de jambe

「다리의 벌려짐」이라는 뜻으로 동작은 그랑 롱 드 쟝브 앙 레브grand rond de janbe en lair과 같고 주로 프랑스파에서 쓰는 발레 용어.

*묵극Pantomime

발레에서 묵극적 요소 부분과 춤과 혼연하게 화합된 무용수들의 몸으로 표현하는 감정묘사를 말한다.

*페러렐Parallel

몸통이나 팔, 다리의 동작을 평행하게 만드는 동작.

*빠Pas

발레 테크닉에서 한쪽 발로 다른 쪽으로 체중을 옮기는 것이나 춤과 연관된 것 또는 발레의 한 장면을 가리키는 춤.

*빠 자쌍블레Pas assemble

지속적으로 모이는 스텝.

*빠 자쌍블레 쉬뜨뉘Pas assemble soutenu

처음에 한 다리로 뛰어서 제5위치로 두 다리를 모아 같이 떨어지는 동작.

*빠 발랑세Pas balance

4분의 3박자 왈츠스텝에 맞추어 전후 좌우로 흔들며 추는 스텝.

*빠 브리제Pas brise

무용수가 공중으로 뛰어오르면서 한 다리가 다른 다리를 때린 후 두 발을 제5위치로 하여 지면에 떨어지는 동작.

*빠 샤세Pas chasse

한 발이 다른 발이 있던 위치에서 쫓아내듯이 재빨리 옮기는 스텝.

보통「샤세」라 부른다.

*빠 닥시옹Pas daction

고전발레에서 줄거리를 잘 전달하기 위해 춤 사이사이에 삽입되는 판토마임 장면.

*빠 드 바스끄Pas de basque

바스크인들의 민속무용 가운데 볼 수 있는 가장 특징적인 스텝.

*빠 드 부레Pas de bourree

부레 스텝. 무용수가 어느 방향으로나 진행할 수 있고 스텝은 짧아서 움직이는 동안 두 다리가 떨어지는 것을 거의 의식할 수 없이 진행되는 동작.

*빠 드 슈발Pas de cheval

말이 발굽으로 땅을 긁는 것과 닮았다는 데서 유래한 동작.

*빠 드 뿌아송Pas de passon

여성무용수가 공중에서 지면으로 떨어진 때 무치 물고기와 같이 몸을 위로 향해 제치는 상태. 이때 여성무용수는 대역의 도움을 받게 된다.

*빠 드미 꾸베Pas deni coupe

한 발이 다른 발을 잘라버리고 그 위치를 놓이는 데서 생긴 말이다.

*빠 장드와떼Pas emboite

상자의 일정한 틀에 맞추는 것처럼 양 발이 맞추어진다는 데서 생긴 말이다.

앞으로 도약해서 두 다리의 뽀지시옹을 공중에서 바꾸는 동작.

*빠 쥬떼Pas jete

한 다리에서 다른 다리는 뛰는데 있어 앞·옆·뒤쪽으로 던져지는 것처럼 조이게 하는 동작.

*빠 마르세Pas marche

마치 행군을 하듯이 위엄있게 걷는 모습을 칭하는 말.

*빳세Passe

한 다리가 다른 동작으로 옮겨가는 것을 일컫는 말.

*쁘띠 바뜨망Petit battement

발끝이 지면에서 떨어지지 않은 모든 빠드망을 말한다. 그랑 빠뜨망과는 반대 동작이다.

*삐루에뜨Pirouette

팽이처럼 빙빙 회전하는 빠.

원래 한 발로 몸을 지탱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해서 1회전 반회전 등 여러 가지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

*삐에 아 뿌왱뜨Pied a pointe

쇼송chausson을 신고 발가락을 완전히 세워서 서 있는 동작. 주로 여성무용수들이 하는 동작으로 상승하려는 의지를 표출한다.

*삐에띠네Pietiner

양 발로 바닥을 구르는 동작.

*삐루에뜨 아라베스크Pirouette en arabesque

아라베스크의 동작에서 회전하는 삐루에뜨

*삐루에뜨 쉬르르 꾸드 삐에Pirouette sur le coude-pied

들어 올려진 발이 지탱하고 있는 발의 발목위를 살짝 걸치듯이 놓인 상태로 도는 삐루에뜨.

*쁠라세Place

무용수의 팡이나 다리 혹은 몸이나 머리의 위치가 지면에 있는지 공중에 있는지를 가리키는 말.

*쁠리에Plie

동작의 탄력을 주기 위한 발레의 가장 중요한 기본동작이다.

쁠리에에는 쁠리에 아 까르·쁠리에아 드미·그랑 쁠리에 등이 있다.

*뿌왱뜨Poionte

발가락 끝이란 뜻으로 여자무용수는 쉬르 데 뿌왱뜨로 춤을 출 때 발가락 끝으로 서서 동작을 취하며 앞이 막히 토우 슬리퍼toe slipper를 신는다.

뿌왱뜨 춤은 발레의 기초적 기술에 새로운 동작의 가능성, 육체의 위험, 새로운 아름다움을 더하여 주었다.

*폴카Polka

체코 무용의 하나로 2박자의 빠른 춤. 1803년 경에 보히미아 지방에서 생겨나 전유럽에 퍼졌다.

최초로 무대무용으로 등장한 것은 1844년 파리 오페라좌에서 였다.

*뽀즈Pose

뽀즈는 그 지속이 짧고 다른 동작으로 변화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그 과정의 어떤 순간적 자세를 취하는 것.

*뽀제Pose

뽀즈는 그 지속이 짧고 다른 동작으로 변화하는 과정이기도 하고 그 과정의 어떤 순간적 자세를 취하는 것.

*프렌스Prance

말발굽같이 걷거나 뛰는 동작.

*쁘르미에 당쇠르Premier damseur

제1무용수. 한 집단에서 지도적인 무용수.

*쁘레빠라시옹Preparation

무용수가 스텝이나 동작을 하기 전에 준비하는 움직임을 일컫는 말.

*프리마 발레리나Prima ballerina

어떤 단체이든 그 단체에서 절대적인 제1의 주된 발레의 주역.

*까뜨리엠Quatrieme

무용에서 제4번 발의 위치.

*를르베Releve

동작을 하는 동안 몸이 한 발로 쁘왱뜨나 드미 뿌왱뜨를 딛고 서서 위로 오르는 것. 때로는 움직이는 발을 뿌왱뜨 땅듀Tendue의 자세로부터 바닥으로 내렸다가 다시 원래의 쁘왱뜨 땅듀의 위치로 들어 올리는 것.

*랑베르세Renverse

「뒤집힌」「거꾸로 된」의 뜻으로 평형을 잃지 않고 정상적인 균형을 흔들어 놓을 것을 말한다.

*리피티션Repetition

무용 구성상의 한 요소로서 어떤 부분이 일정한 순서에 따라 반복되는 현상.

*레베랑스Reverence

공연이나 수업이 끝난 후에 무용수들이 관객에게 하는 의례적인 인사.

*롤 풀Roll fall

현대무용의 테크닉. 맨처음 자세는 수직으로 서서 양팔을 위와 옆으로 들며 오른 다리를 옆으로 토 포인트 한다.

*로맨틱 발레Romantic Ballet

발레의 한 형태 또는 발레 역사상의 한 시기.

낭만주의 시대에 신고전적 스타일의 전통에 자유화를 요구했고 발레에 음악의 예술적 가치가 인식되고 무대장시이 사용된 것이 특징이다.

로맨틱 발레는 클래식 발레에 비해 형태나 디자인보다는 개성과 분위기에 중점을 두었다.

*롱 드 장브아 떼르Rond de jamde aterre

한 발로 서고 다른 발을 뻗쳐 반원을 그리는 동작. 그 원을 그리는 발이 마루에서 떨어지지 않고 마루를 스치듯이 행해지는 동작을 뜻한다.

*로왈르Royale

두발의 자세가 바꾸기 전에 양 장딴지가 부딪치는 변화로 루이 14세 때부터 시작한 것이다.

제5번 위치에서 공중으로 뛰기 위해 드미쁠이에demi-plie하고 난 뒤 양다리를 높이 뛰면서 장딴지 모아 아래로 떨어지는 순간에 발을 바꾸면서 드미쁠리에로 끝을 맺는 동작.

*소Saut

발레에서 「뛰기」의 뜻으로 모은 동작에서 뛰어올랐다가 지면에 내려올때는 발가락 끝에서부터 발뒤꿈치가 맨나중에 닿아야 한다.

*시웅스Sequence

무용의 미적 형성요소. 부드럽고 어색하지 않은 놓은 연속. 이번 종은 연속들이 융합되어 하나의 통일적 작품으로 미화된다.

*시팅 사이드 테그 엑스텐션Sitting side lig extension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로 앉은 자세에서 다리를 옆으로 완전히 뻗은 상태를 가리킴.

*솔로 댄서Solo dancer

홀로 춤추는 무용수.

*수뜨니Soutenu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 버팀을 받아 서 있는 자세를 말한다.

*스탠딩 백폴Standing back fall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로 우선 퍼스트 포지션으로 선 자세에서 양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면서 서서히 폴리에를 깊이하는 동작.

*스트리트 댄서Street dance

1960년대 말 현대무용에 나타난 한 경향으로 공연장소를 실내가 아닌 옥외로 확대시켜 거리에서 추는 춤.

*스트레치Stertch

근육을 팽팽하게 펴는 동작.

*쉬르 레 뿌왱뜨Sur les points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로 발가락 끝으로 몸을 들어올리는 동작.

*스윙Swing

팔·다리·몸통 등을 좌우 상하 앞뒤로 흔드는 동작.

*시메트리Symmetry

보통 대칭·상칭·좌우균제 등의 미형식으로 무용·조형예술·회화·조각·건축에도 쓰이는 말이다.

좌우 동형의 두 요소가 합쳐져 하나가 되면서도 그 둘사이에 중심이 있는 것을 가리킴.

*심포닉 발레Symphonic ballets

심포니 음악에 의해 만들어진 발레작품.

마신Leonide Massine의 「전조」와 「코레아티움」에서 오늘날 심포닉 발레의 동작에 만들어졌다.

*땅Temps

무용에서 모든 동작 하나하나를 지침하는 말.

땅이 모여서 빠pas를 이룬다.

*땅 레띠레Temps detire

땅은 빠pas의 일부인데 당기고 끄는 동작을 땅 레띠레라 한다.

*땅 데블로뻬Temps developpe

다리를 넓게 벌리고 하는 무용 동작.

아다지오 동작중에 하나로 한쪽 다리는 몸을 유지하고 다른 다리는 르띠레에서 높이 올려 신체의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땅 에시페Temps echappe

무용에서 미끄러지는 동작.

*땅 훼떼Temps fouette

무용 동작을 강하고 빠르게 하는 것으로 한쪽 다리로 다른 다리를 때리면서 도는 동작.

*떼르쁘시꼬르Terpsichore

무용, 노래의 여신. 그리스 신화의 여신 중에 하나로 무용과 노래를 주관하며 리리lyre(七絃琴)를 가지고 있다.

헨델의 「충실한 양치기」서곡. 스트라빈스키의 「뮤즈의 신을 거느리는 아폴로Apollon musegete」등 수많은 발레에 나타난다.

*똥베Tombe

드미 쁠리에demi plie자세에서 이동하는 다리 위로 몸이 앞이나 뒤에서 떨어지는 자세.

*토르소Toros

현대무용 테크닉의 하나로 몸통을 의미한다.

*뚜르낭Tournant

어떤 스텝을 진행하는 도중에 몸을 돌리는 것을 말함.

*트리플릿Triplet

3박자 걸음으로 하나에 무릎을 낮게 굽히면서 한 번 앞으로 나아가고, 둘에 무릎과 발 끝을 펴면서 또 다른 한발 앞으로 나아가며 셋에 둘과 똑같게 하여 다른 한 발이 다시 앞으로 나아간다.

 

*유니티Unity

통일성. 무용 구성상 중요 요소로 작품을 이루는 여러 부분들과 대립적인 요소들의 조합이다.

 

*볼레Vole

공중에서 행해지는 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