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부네 박

백김치 담그는법 - 풀무원 김치박물관

cassia 2016. 11. 15. 15:08

백김치 담그는법 - 풀무원 김치박물관

 


 

담백한 백김치 만들기


백김치 담그는 법은 고춧가루를 넣은 배추통김치와 거의 같은데 고춧가루 대신 실고추를 약간 넣으면 된다. 좀 더 맛있게 담그려면 배와 밤, 표고, 석이 등을 채썰어 넣는다. 해물은 넣지 않는 편이 낫다.
경상도식 백김치는 담그는 법이 아주 간단하면서도 맛이 좋다. 배추를 반으로 갈라서 보통 김치 담글 때보다 심심하게 절이는데 여름에는 6시간, 겨울에는 8시간 정도 절인다. 절인 배추를 찬물에 흔들어 씻어 물기를 빼고, 국물은 밀가루로 풀을 쑤어 맹물을 타서 쌀뜨물처럼 아주 묽게 만든다. 풀물에 소금을 타는데 약간 짜다 싶을 만큼 넣고 인공감미료를 넣어 단맛을 낸다. 설탕을 넣으면 끈끈한 점질이 생긴다. 마늘과 생강은 칼등으로 두들겨 다지거나 얇게 편으로 썰고, 대파 뿌리는 깨끗이 씻어서 모두 헝겊 주머니에 넣는다.
절인 배추를 항아리에 켜켜로 담고 양념 주머니를 중간에 넣고 배추가 잠기도록 풀물을 가득 부어 배추가 떠오르지 않게 돌이나 접시로 눌러 둔다. 실온에 하루쯤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어서 서서히 익히는데 여름에는 2~3일, 겨울에는 일주일 정도면 익는다. 삭은 배추는 그대로 김치나 쌈으로 먹고, 국물은 물을 보태어 소금, 식초, 설탕으로 간을 맞추어서 국수를 말아먹거나 냉국으로 쓴다.


요리과정

 


01. 배추는 밑동을 자르고 겉잎을 떼어낸다. 배추 밑동이 위를 향하도록 세우고 밑동 부분의 1/3지점까지 칼집을 내어 양손으로 반을 쪼갠다. 크기에 따라 2~4등분 한다. 큰 볼에 배추를 담고 굵은소금을 켜켜이 뿌린다. 미지근한 물 4~5컵을 부어 5~6시간 동안 중간중간 뒤집어가며 절인다.


02. 절인 배추는 찬물에 2~3번 헹군 후 30분 시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03. 무는 껍질을 벗긴 후 0.5cm 두께로 채 썬다. 쪽파,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3cm 길이로 썬다. 배와 밤은 껍질을 벗기고 채 썬다.


04. 마늘, 생강은 껍질을 깐 후 채 썬다.


 
05. 볼에 무, 미나리, 밤, 배, 쪽파, 마늘, 생강, 새우젓을 넣고 골고루 섞어 소를 만든다.

 


 
06. 절인 배추 사이사이에 소를 넣고 겉잎으로 소가 빠지지 않게 오므려 감싼다.

07. 저장 용기에 차곡차곡 담은 후 남은 양념에 김치국물 재료를 넣고 섞은 후 백김치 위에 붓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백김치 만드는 법 (농촌진흥청 요리정보, 농촌진흥청)


1.

배추는 반으로 잘라 세우면 잎 사이가 벌어집니다.

천일염 한컵을 준비해 굵은 줄기부분에 소금이 들어 가도록 조금씩 뿌려 준 후 큰 그릇에 차곡차곡 담아 줍니다.


물 5컵, 천일염 1/4컵을 녹여 만든 소금물을 흩뿌려 6시간을 재워 줍니다.

재우는 중간 중간에 위, 아래를 뒤집어 줍니다.


절여진 배추는 두번정도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빼 줍니다.

 

2.

냄비에 찹쌀가루 4큰술을 담고

물 4리터를 부어 덩어리 없도록 풀어 준 후

양파 한개는 채썰고

배 한개는 얇게 슬라이스해 넣고 끓여 줍니다.

센불에서 국물이 고르게 팔팔 끓으면 불을 줄여 10분간 더 끓여 준 후

새우젓 4큰술로 간을 해 식혀 국물을 준비해 줍니다.


3.

무 1/2개, 홍고추 2개를 채썰고

무채 길이에 맞춰 자른 쪽파 한줌을

다진마늘 3큰술, 다진 생강 1/2큰술을 넣고 고루 버무려 양념을 만들어 줍니다.


4.

물기뺀 배추잎 마다

줄기부분에 양념을 조금씩 올려 속을 채워 준 후

김치통에 차곡차곡 채워 담아 준 후

준비한 국물을 체에 받쳐 붓고

김치통 뚜껑을 느슨하게 덮어 실온에서 하루정도 두었다가 김치냉장고에 넣고 드세요. 


출처 /

 

풀무원 공식 블로그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이미지 내용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blog.pulmuon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