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교실

봉선화 키우기

cassia 2007. 4. 18. 03:46
봉선화 키우기
새싹들 쑥쑥 자라…손톱 끝 색색 물감
유아나 초등학생이라면 감자나 고구마를 병에 담아 새싹이 나오는 과정을 한 번쯤 지켜봤을 것이다. 그냥 새싹이 나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도 좋지만 새싹을 키우는 학습을 체계적으로 한다면 자연 학습에 대해 많은 과정을 체험하게 된다. 학습 차원에서 봉선화를 키워보도록 하자. 봉선화를 키우면 손톱에 물들이는 것까지 체험할 수 있다.

▶봉선화 키우기

봉선화를 키우기 전에 먼저 봉선화를 관찰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이나 식물도감에서 봉선화의 여러 가지 모양, 꽃의 색깔이나 생김새, 잎이나 특성을 알아본다. 인터넷은 http://www.tgedu.net/student/cho_shilkwa/2711/con4-1.htm으로 가면 봉선화 키우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꽃이 동그랗고 잎이 길쭉하다는 것을 알고 색깔은 여러 가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봉선화를 키울 때 주의할 점은 아이들 스스로 씨를 심고 길러보게 함으로써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력을 키우고 생명 존중의 마음까지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씨를 심을 때부터 꽃이 필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 기록장에 적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씨앗심기

씨앗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아 1천 원 안쪽이면 살 수 있다. 화분보다는 땅이 좋지만 아파트 같은 곳에선 베란다에 화분을 놓고 씨를 뿌린다. 굳이 딱딱한 화분을 고집할 필요 없이 우유팩, 생수병과 같은 재활용품으로 화분을 만들어도 좋다. 여름에 꽃을 피우니 지금쯤 씨를 뿌려야 한다. 우유팩은 아랫부분에 송곳으로 구멍을 5, 6개 뚫어 물빠짐을 좋게 한다. 우유팩 바닥에 작은 돌을 깔고 우유팩의 4분의 3정도를 흙으로 채운다. 이때 흙은 모래, 밭흙, 거름흙을 준비한다. 화원에서 씨앗을 사면서 흙을 얻어도 된다. 맨아래부터 작은돌, 모래, 거름흙 밭흙 순서로 흙을 담는다. 봉선화 씨앗을 3, 4개 뿌리고 흙을 얇게 덮는다. 물을 뿌리고 햇빛이 드는 창가에 둔다. 싹이 터서 가지가 많이 생기면 튼튼한 것만 남겨두고 솎아주도록 유도한다. 봉선화 씨앗을 심은 다음 봉선화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우유팩에 붙여두면 좋다. 아프지 말고 잘 자라라, 어서 쑥쑥 컸으면 좋겠다 등이면 된다.

▶싹틔우기 관찰과 책만들기  

씨앗은 어떤 조건에서 자랄까? 빨리 자라는 콩을 이용하면 된다. 싹틔우는 방법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샤알레를 이용, 관찰하면 좋다. ①샤알레에 솜을 얇게 깔고 물을 반쯤 부은 뒤 씨앗을 얹는다. 적절한 수분과 온도가 필요하다. ②콩이 불면서 점점 커진다. 기록장에 그림으로 기록한다. ③충분히 불면 싹이 나는데, 어느 부분에서 싹이 트는지 관찰한다. ④변화하는 모습을 계속 그림으로 기록하면서 싹이 식물의 어떤 부분으로 자라게 될지 생각해본다.

보충학습까지 곁들인 다음 봉선화의 일대기를 주제로 한 손바닥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것도 봉선화 키우기에 연관시킨 활동으로 좋다. 먼저 교사나 부모가 ①씨앗을 나누어 주고 어떤 식물이 될지 질문한다. ②표지와 속지, 그리고 마지막 장을 어떻게 장식할지 얘기해본다. 씨앗이 퍼지는 과정에서 만날 수 있는 일들을 이야기하면서 상상하도록 한다. ③마지막 쪽에는 풀과 꽃으로 자기가 생각하는 식물을 만들거나 그린다. ④첫 쪽에는 받은 씨앗을 붙인다. ⑤교사가 씨앗의 이름을 이야기해주고, 그 씨앗이 자라면 어떤 식물이 되는지 사진이나 세밀화를 보여준다. 아이들의 반응을 들어본다.

▶더 알아보기

봉선화 잎은 초록색인데 어떻게 빨간 물이 드는지 알아보자. 봉선화엔 녹색뿐만 아니라 붉은 색소도 함께 들어 있다. 잎에 붉은 색소의 양이 적어 전체적으로 녹색으로 보이지만 붉은 색소는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물을 들이면 빨갛게 된다. 만일 봉선화물을 냉동하지 않으면 오래 보관할 수 없다. 봉선화 꽃잎과 백반을 잘 찧어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1년 동안 언제든지 손톱에 물을 들일 수 있다.

▶교과서에서는

봉선화심기는 3학년 2학기, 4학년 1학기 과학의 식물의 잎과 줄기, 강낭콩편에서 여러 가지 씨앗을 관찰하고 학습과 관련돼 있다. 흙과 연관시킨 학습은 3-1, 3-2, 4-1 과학에서 화단의 흙과 운동장의 흙을 비교하고 좋은 흙과 나쁜 흙을 비교 관찰하며 각각의 용도에 맞는 흙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