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憧憬

[스크랩] 눈오는날의 정경 詩모음 / 기형도&...

cassia 2016. 1. 25. 09:10

대설주의보

 

최승호


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들,

제설차 한 대 올 리 없는

깊은 백색의 골짜기를 메우며

굵은 눈발은 휘몰아치고,

쬐그마한 숯덩이만 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굴뚝새가 눈보라 속으로 날아간다.

 

길 잃은 등산객들 있을 둣

외딴 두메마을 길 끊어 놓을 듯

은하수가 펑펑 쏟아져 날아오듯 덤벼드는 눈,

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

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쬐그마한 숯덩이만 한 게 짧은 날개를 파닥이며……

날아온다 꺼칠한 굴뚝새가

서둘러 뒷간에 몸을 감춘다.

그 어디에 부리부리한 솔개라도 도사리고

있다는 것일까.

 

길 잃고 굶주리는 산짐승들 있을 듯

눈더미의 무게로 소나무 가지들이 부러질 듯

다투어 몰려오는 힘찬 눈보라의 군단,

때죽나무와 때 꿇이는 외딴집 굴뚝에

해일처럼 굽이치는 백색의 산과 골짜기에

눈보라가 내리는 백색의 계엄령.

 

대설주의보  클릭要 ^^

 

 

장곡천정에 오는 눈
 

 김광균
 

 

찻집 미모사의 지붕 위에
호텔의 풍속계 위에
눈이 내린다
물결치는 지붕지붕의 한끝에 들리던
먼― 소음의 호수 잠들은 뒤
물기 낀 기적만 이따금 들려오고
그 위에
낡은 필림 같은 눈이 내린다
이 길을 자꾸 가면 옛날로나 돌아갈 듯이
등불이 정다웁다
내리는 눈발이 속살어린다
옛날로 가자 옛날로 가자

1941.3​
 

 

김광균
1914년 개성 출생, 1993년 11월 23일 타계
1926년 등사판 동인지 유성 발간
1936년 시인부락 동인
1937년 자오선 동인
1938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시 설야 당선
1989년 정지용 문학상 수상
시집 병, 야경차, 와사등, 기항지, 황혼가, 추풍귀우가 있음

 

장곡천정(長谷川丁) 은 일제 강점기 때의 소공동 부근을 이르는 말이다

장곡천은 일본성씨인 하세가와를 일컽는 단어이니 일제강점기 말기의 느낌이 반영된 시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은 엣날로 가자고 되뇌인 이유가 ​있을 것이다.

 

 

雪夜

 

김광균


어느 머언 곳의 그리운 소식이기에,
이 한밤 소리 없이 흩날리느뇨.

 

처마 밑에 호롱불 야위어 가며
서글픈 옛 자취인 양 흰 눈이 내려

 

하이얀 입김 절로 가슴이 메어
마음 허공에 등불을 켜고,
내 홀로 밤 깊어 뜰에 내리면,

 

머언 곳에 여인의 옷 벗는 소리.

 

희미한 눈발
이는 어느 잃어진 추억(追憶)의 조각이기에,
싸늘한 추회(追悔) 이리 가쁘게 설레이느뇨.

 

한 줄기 빛도 향기도 없이
호올로 차단한 의상(衣裳)을 하고
흰 눈은 내려 내려서 쌓여
내 슬픔 그 위에 고이 서리다.

 

설야(한국대표 명시선 100)  클릭要 ^^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南新義州 柳洞 朴時逢方)

 

백석


어느 사이 아는 아내도 없고, 또,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
바로 날도 저물어서,
바람은 더욱 세게 불고, 추위는 점점 더해 오는데,
나는 어느 木手네 집 헌 삿을 깐,
한 방에 들어서 쥔을 붙이었다.
이리하여 나는 이 습내 나는 춥고, 누굿한 방에서,
낮이나 밤이나 나는 나 혼자라도 너무 많은 것같이 생각하며,
딜옹배기에 북덕불이라도 담겨오면,
이것을 안고 손을 쬐며 재 우에 뜻없이 글자를 쓰기도 하며,
또 문 밖에 나가디두 않구 자리에 누어서,
머리에 손깍지벼개를 하고 굴기도 하면서,
나는 내 슬픔이며 어리석음이며를 소처럼 연하여 쌔김질하는 것이었다.
내 가슴이 꽉 메어 올 적이며,
내 눈에 뜨거운 것이 핑 괴일 적이며,
또 내 스스로 화끈 낯이 붉도록 부끄러울 적이며,
나는 내 슬픔과 어리석음에 눌리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
그러나 잠시 뒤에 나는 고개를 들어,
허연 문창을 바라보든가 또 눈을 떠서 높은 턴정을 쳐다보는 것인데,
이 때 나는 내 뜻이며 힘으로, 나를 이끌어 가는 것이 힘든 일인 것을 생각하고,
이것들보다 더 크고, 높은 것이 있어서, 나를 마음대로 굴려 가는 것을 생각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여 여러 날이 지나는 동안에,
내 어지러운 마음에는 슬픔이며, 한탄이며, 가라앉을 것은 차츰 앙금이 되어 가라앉고,
외로운 생각만이 드는 때쯤 해서는,
더러 나줏손에 쌀랑쌀랑 싸락눈이 와서 문창을 치기도 하는 때도 있는데,
나는 이런 저녁에는 화로를 더욱 다가 끼며, 무릎을 꿇어 보며,
어니 먼 산 뒷옆에 바우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
어두어 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 그 마른 잎새에는,
쌀랑쌀랑 소리도 나며, 눈을 맞을,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 '신의주 남쪽 버드나무골에 사는 박시봉이라는 사람 집에서'라는 의미, 시적화자가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을 단적으로 보여 주면서 동시에 이 작품이 편지의 형식임을 알게 해 준다.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백석


'가난한 내가

아름다운 나타샤를 사랑해서

오늘밤은 푹푹 눈이 나린다

 

나타샤를 사랑은 하고

눈은 푹푹 날리고

나는 혼자 쓸쓸히 앉어 소주(燒酒)를 마신다

소주(燒酒)를 마시며 생각한다

나타샤와 나는

눈이 푹푹 쌓이는 밤 흰 당나귀 타고

산골로 가자 출출이 우는 깊은 산골로 가 마가리에 살자

 

눈은 푹푹 나리고

나는 나타샤를 생각하고

나타샤가 아니올 리 없다

언제 벌써 내 속에 고조곤히 와 이야기한다

산골로 가는 것은 세상한테 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 같은 건 더러워 버리는 것이다

 

눈은 푹푹 나리고

아름다운 나타샤는 나를 사랑하고

어데서 흰 당나귀도 오늘밤이 좋아서 응앙응앙 울을 것이다'

 

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클릭要 ^^

 

 


김수영


눈은 살아 있다.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마당 위에 떨어진 눈은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 위에 대고 기침을 하자.

눈더러 보라고 마음놓고 마음놓고

기침을 하자.


눈은 살아 있다.

죽음을 잊어버린 영혼(靈魂)과 육체(肉體)를 위하여

눈은 새벽이 지나도록 살아 있다.


기침을 하자.

젊은 시인(詩人)이여 기침을 하자.

눈을 바라보며

밤새도록 고인 가슴의 가래라도

마음껏 뱉자.


김수영<달나라의 장난>(1959)

 

김수영 전집 1(시)  클릭要 ^^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 김춘수 - 

 

 

샤갈의 마을에는 삼월에 눈이온다.

봄을 바라고 섰는 사나이의 관자놀

이에새로 돋은 정맥이

바르르 떤다.
 

바르르떠는 사나이의 관자놀이에

새로 돋은 정맥을 어루만지며

눈은 수천 수만의 날개를 달고

하늘에서 내려와 샤갈의 마을의

지붕과 굴뚝을 덮는다.
 

삼월에 눈이 오면

샤갈의 마을의 쥐똥만한 겨울 열매

들은다시 올리브빛으로 물이 들고

 
밤에 아낙네들은
 
그 해의 제일 아름다운 불을

아궁이에 지핀다.

 
-<타령조, 기타>(1969)-

 

김춘수 시전집  클릭要 ^^

 

 

내리는 눈발 속에서는

 

―서정주(1915∼2000)

 

괜, 찬, 타, …… 
괜, 찬, 타, ……
괜, 찬, 타, ……
괜, 찬, 타, ……


수부룩이 내려오는 눈발 속에서는 
까투리 메추래기 새끼들도 깃들이어 오는 소리. …… 
괜찬타, ……괜찬타, ……괜찬타, ……괜찬타, …… 
폭으은히 내려오는 눈발 속에서는 
낯이 붉은 처녀 아이들도 깃들이어 오는 소리. …… 

 

울고 
웃고 
수구리고 
새파라니 얼어서 
운명들이 모두 다 안끼어 드는 소리. …… 


큰놈에겐 큰 눈물 자죽, 작은놈에겐 작은 웃음 흔적, 
큰 이얘기 작은 이얘기들이 오부록이 도란그리며 안끼어 오는 소리. ……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괜찬타, ……

 

끊임없이 내리는 눈발 속에서는 
산도 산도 청산도 안끼어 드는 소리. ……

 

미당 서정주 전집. 1: 시  클릭要 ^^



진눈깨비

 

기형도

 

때마침 진눈깨비 흩날린다

코트 주머니 속에는 딱딱한 손이 들어 있다

저 눈발은 내가 모르는 거리를 저벅거리며

여태껏 내가 한번도 본 적이 없는

사내들과 건물들 사이를 헤맬 것이다

눈길 위로 사각의 서류봉투가 떨어진다, 허리를 나는 굽히다 말고

생각한다, 대학을 졸업하면서 참 많은 각오를 했었다

내린다 진눈깨비, 놀랄 것 없다, 변덕이 심한 다리여

이런 귀가길은 어떤 소설에선가 읽은 적이 있다

구두 밑창으로 여러 번 불러낸 추억들이 밟히고

어두운 골목길엔 불켜진 빈 트럭이 정거해 있다

취한 사내들이 쓰러진다, 생각난다 진눈깨비 뿌리던 날

하루종일 버스를 탔던 어린 시절이 있었다

낡고 흰 담벼락 근처에 모여 사람들이 눈을 턴다

진눈깨비 쏟아진다, 갑자기 눈물이 흐른다, 나는 불행하다

이런 것은 아니었다, 나는 일생 몫의 경험을 다했다, 진눈깨비

 

입 속의 검은 잎  클릭要 ^^

 

 

 

출처 : 별뜨락새벽산책 시&그리움
글쓴이 : 새벽애(뎀) 원글보기
메모 :